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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 정부 대책이 5. 25일 새로 발표했습니다.

지원금은 월 70만원씩 2개월, 총 140만원의 규모로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정말 가뭄에 단비와 같은 지원금이라서,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은데요.

아무리 좋은 혜택이라도 신청하는 방법이랑, 조건등을 모른다면 못먹는 떡이겠죠?

어떤 조건을 갖춘 분들이 신청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신청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원금 지급일>

지원금은 70만원씩 2회로 나누어서 <현금>으로 지급이 되며

1회차는 신청 후 2주일 이내에 지급되고 (5월 25일 기준 신청시 6월 8일까지 1회차 지급)

2회차는 신청 후 다음달 4번째 주에 지급이 될 예정.  (위 기준일 경우 6월 4째주 지급 / 6월 신청시엔 7월 4째주)


<지원 자격 조건>

  • 19년도 연매출 2억원 미만 - 단, 19년도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1억원 미만
  • 사업자등록증 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 서울-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 지원
  • '20.2.29. 기준 (코로나 심각단계 전환 시점의 월 기준) 만 6개월 이상의 운영 기간 보유 ('19.9.1 이전 창업자)
  •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 현재 휴·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 상태에 있는 업체 지원 제외

<지원 제한 업종>

대표적으로는 유흥업소, 도박·향락·투기 등 불건전 업종 등 융자·지원 제한 업종을 제외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 자료 확인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방법>

온라인의 경우에는 마스크와 동일하게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방문신청의 경우 6월 15일부터 10부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사이트는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smallbusiness.seoul.go.kr


<지원 서류>

인터넷 신청 : 별도 서류 필요없음. 사이트상 신청정보만 기입.

오프라인 신청시 지원 서류

1.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서

2.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3. 사업자등록증

4. 통장사본

(5) (운수사업자의 경우) 운수사업면허증

(6) (대리 신청의 경우) 위임장

 

▼ 방문시 필요한 서류 서식은 하단에 첨부해드립니다. ▼

방문신청 서식.pdf
0.21MB

 


 

 

 

<서울시 자영업자 자주 묻는 질문 10가지 정리>

Q1. <서울시 프리랜서 지원금>과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중복혜택 받을 수 있나요?

A1. 중복혜택 받을 수 없습니다.


Q2. 제가 사는 곳은 서울이 아닌데, 사업장은 서울이라면 지원 받을 수 있나요?

A2.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사업자 등록지를 기준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서울소재 자영업자인 경우라면

   거주지와 관계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Q3. 사업주가 신용불량자인 경우 지원이 되지 않는가요?

A3. 지원요건에 해당한다면, 신용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Q4. 부동산임대업을 하고 있는데, 이 경우에 받을 수 있나요?

A4. 융자지원 제한업종으로 지원 불가능합니다.


Q5. 장기간 영업을 하다가, 업종 변경으로 사업자등록이 변경되었다면 지원 가능한가요?

A5. '19.9.1 이후 개업한 경우 원칙적으로 지원대상이 아니나, 기존 새로운 사업과의 연계성 등을 추가 확인하여

기존 사업의 지속성이 인정되는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부)

ex) 협동조합으로 등록 후 기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일반법인으로 등록한 경우, 사업장 변경 등으로

새로운 사업자 번호가 발급되어 영업개시일이 변경된 경우 등

- 이의신청 제기 후 관련자료 확인(필요시 현장 방문 등) 심사 실시 후 지급여부를 판단합니다.

- 단, 명의 변경으로 사업자등록 변경한 경우는 지원 불가합니다(양도양수는 신규창업으로 간주).


Q6.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신청한 뒤에 폐업을 하게 되면 지원금은 어떻게 되나요?

A6. 1회차는 정상지급이 되나, 2회차 지급 당시 폐업을 한 경우라면 2회차에 해당하는 지원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Q7. 사업장이 여러개인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7. 대표자 1인당 1개의 사업장에 대해서만 지급되며, 중복지원은 불가능합니다.


Q8. 대표자가 여러명인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8. 공동 대표자 중에서 대표자 1명에게만 지급합니다. 중복지원 불가입니다.


Q9. 사업장이 여럿이지만, 대표자가 가족구성원 (배우자, 자녀)로 되어있다면 중복지원 가능한가요?

A9. 사업자등록상 대표자가 다른 경우에는 사업자별 지급을 원칙으로 하기때문에 모두 각각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10. 사업자 등록증 없이 영업을 해온 경우에는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10. 서울시 자영업 생존자금은 사업자등록을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선정하고, 구청 영업 신고 등 만으로

      영업을 한 경우에는 지원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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